Python기초강의강좌, 파이썬기초강의강좌
파이썬 기초 - 연산자와 수식
여러분이 앞으로 작성하게 될 모든 명령문 (논리적 명령행)은 '수식'을 포함하게 됩니다.
아주 간단한 수식의 한 예는 2 + 3입니다. 수식은 연산자와 피연산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.
'연산자'란 무언가를 계산할 때 쓰이는 한 기능을 뜻하며, '+'와 같이 기호로 나타내어지거나
또는 특별한 키워드로 나타내어집니다.
또 연산자는 계산에 사용될 데이터를 필요로'하는데, 이들을 _피연산자_라고 부릅니다.
이 경우, 피연산자는 '2'와 '3'이 됩니다.
연산자
이제 연산자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파이썬 인터프리터 프롬프트 상에서도 수식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.
다음과 같이 파이썬 인터프리터 프롬프트 상에서 '2 + 3'이라는 수식을 입력해 봅시다.
파이썬 인터프리터 프롬프트 실행 방법
아나콘다 프롬프트 실행 후
activate study_39 입력 후 엔터
python 입력 후 엔터
(base) C:\Users\jnine>activate study_39
(study_39) C:\Users\jnine>python
Python 3.9.16 (main, Jan 11 2023, 16:16:36) [MSC v.1916 64 bit (AMD64)] on win32
Type "help", "copyright", "credits" or "license" for more information.
>>> 2 + 3
5
>>> 3 * 5
15
>>>
이제 파이썬에서 사용 가능한 연산자들의 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봅시다.
파이썬 인터프리터 프롬프트에서 테스트해 보세요.
+ (덧셈 연산자)
두 객체를 더합니다.
3 + 5는 8을 반환합니다. 문자 'a' + 'b'는 'ab'를 반환합니다.
- (뺄셈 연산자)
한 숫자에서 다른 숫자를 뺍니다. 첫 번째 피연산자가 주어지지 않으면, 0으로 간주됩니다.
-5.2는 음수를 표현합니다. 50 - 24는 26을 반환합니다.
* (곱셈 연산자)
두 숫자의 곱 혹은 지정된 숫자만큼 반복된 문자열을 반환합니다.
2 * 3 은 6을 반환합니다. 'la' * 3 은 'lalala'를 반환합니다.
** (거듭제곱 연산자)
x의 y제곱을 반환합니다.
3 ** 4는 81을 반환합니다 (이 값은 3 * 3 * 3 * 3과 같습니다).
/ (나눗셈 연산자)
x를 y로 나눈 몫을 반환합니다.
13 / 3 은 4를 반환합니다. 13.0 / 3 은 4.333333333333333을 반환합니다.
% (나머지 연산자)
x를 y로 나눈 나머지를 반환합니다.
13 % 3 은 1을 반환합니다. -25.5 % 2.25는 1.5를 반환합니다.
<< (왼쪽 시프트 연산자)
지정된 숫자에 대해 지정된 비트 수만큼 왼쪽 시프트 연산합니다
(모든 숫자는 메모리상에서 0 또는 1의 비트로 구성된 이진수로 표현됩니다).
2 << 2는 8을 반환합니다.
2는 이진수로 10으로 표현됩니다.
이것을 왼쪽으로 2비트 시프트 연산하면 이진수 1000 이 되고, 이것을 정수로 표현하면 8이 됩니다.
>> (오른쪽 시프트 연산자)
지정된 숫자에 대해 지정된 비트 수만큼 오른쪽 시프트 연산합니다.
11 >> 1 은 5를 반환합니다.
11 은 이진수로 1011로 표현됩니다. 이것으로 오른쪽으로 1비트 시프트 연산하면 이진수 101 이 되고,
이것을 정수로 표현하면 5가 됩니다.
& (비트 AND 연산자)
비트 AND 연산값을 반환합니다.
5 & 3 은 1을 반환합니다.
101 & 011 = 001 -> 십진수로 1
연산 | 결과 |
0 & 0 | 0 |
0 & 1 | 0 |
1 & 0 | 0 |
1 & 1 | 1 |
| (비트 OR 연산자)
비트 OR 연산값을 반환합니다.
5 | 3 은 7을 반환합니다.
101 | 011 = 111 -> 십진수로 7
연산 | 결과 |
0 | 0 | 0 |
0 | 1 | 1 |
1 | 0 | 1 |
1 | 1 | 1 |
^ (비트 XOR 연산자)
비트 XOR 연산값을 반환합니다.
5 ^ 3 은 6을 반환합니다.
101 ^ 011 = 110 -> 십진수로 6
연산 | 결과 |
0 ^ 0 | 0 |
0 ^ 1 | 1 |
1 ^ 0 | 1 |
1 ^ 1 | 0 |
~ (비트 반전 연산자)
숫자 x의 비트 반전 연산값 -(x+1)을 반환합니다.
~5는 -6을 반환합니다.
101에 + 1 하면 110에 부호변경 -110 십진수로 -6
연산 | 결과 |
~ 0 | 1 |
~ 1 | 0 |
< (작음)
x가 y보다 작은지 여부를 반환합니다. 모든 비교 연산자는 True (참) 또는 `False (거짓)`을 반환합니다.
각 반환값의 첫 글자는 대문자라는 점에 유의하세요.
5 < 3는 False를 반환합니다. 3 < 5는 True를 반환합니다.
다음과 같이 여러 숫자에 대해 한꺼번에 비교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3 < 5 < 7 은 True를 반환합니다.
> (큼)
x 가 y 보다 큰지 여부를 반환합니다.
5 > 3 은 True를 반환합니다. 만약 두 피연산자가 모두 숫자라면, 같은 숫자형으로 변환된 후 크기를 비교합니다.
피연산자가 숫자형이 아닐 경우, 항상 False를 반환합니다.
<= (작거나 같음)
x 가 y 보다 작거나 같은지 여부를 반환합니다.
x = 3; y = 6; x <= y는 True를 반환합니다.
>= (크거나 같음)
x 가 y 보다 크거나 같은지 여부를 반환합니다.
x = 4; y = 3; x >= 3는 True를 반환합니다.
== (같음)
두 객체가 같은지 여부를 반환합니다.
x = 2; y = 2; x == y는 True를 반환합니다.
x = 'str'; y = 'stR'; x == y는 False를 반환합니다.
x = 'str'; y = 'str'; x == y는 True를 반환합니다.
!= (같지 않음)
두 객체가 같지 않은지 여부를 반환합니다.
x = 2; y = 3; x != y는 True를 반환합니다.
not (불리언 NOT 연산자)
x 가 True 라면, False를 반환합니다. x 가 False 라면, True를 반환합니다.
x = True; not x는 False를 반환합니다.
and (불리언 AND 연산자)
x and y를 계산할 경우, x 가 False 이면 False를 반환하며 True 이면 y와의 and 연산값을 반환합니다.
x = False; y = True; x and y를 계산할 경우, x 가 False 이므로 y값에 관계없이 x and y의 값은 False 임이 자명하므로,
x의 값이 False임이 확인되는 즉시 곧바로 결과가 False 가 반환되며 이때 y의 값은 계산되지 않습니다.
이것을 단축 계산(short-circuit evalulation)이라고 부릅니다.
or (불리언 OR 연산자)
x 가 True 이면 True 가 반환되며, False`이면 y 와의 or 연산값을 반환합니다.
x = True; y = False; x or y는 True가 반환됩니다. 여기서도 위와 같이 단축 계산이 적용됩니다.
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의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감사합니다.
Do it! SQL을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. 공감 ♥ ,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. |
'IT > 파이썬 기초 (Python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015 파이썬 기초 - 흐름 제어문 if (139) | 2023.02.25 |
---|---|
#014 파이썬 기초 - 할당 연산자, 연산 순서 (116) | 2023.02.24 |
#012 파이썬 기초 - 변수와 리터럴 상수 (136) | 2023.02.22 |
#011 파이썬 기초 - 문자열 2 식별자 (110) | 2023.02.21 |
#010 파이썬 기초 - 문자열 1 (90) | 2023.02.20 |
댓글